카카오톡 실시간 상담
실시간 전화 상담
휴대폰 번호를 남겨주시면
1:1 온라인 상담을 제공합니다.
인사이트
부동산 최신 인사이트입니다.
임차인 엘리베이터 사용 금지 정당할까? 2021.03.03 |조회 264
임차인 엘리베이터 사용 금지 정당할까?
A협회 건물에는 3년 전 B학교가 임차형태로 입주해 있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고 A협회측은 B학교가 건물과 어울리지 않는 시설이라며 최초 계약기간 (5년)이 끝나면 B학교 학생들이 사용하는 건물 내 기숙사에서 모두 나가야 한다고 통보했습니다.
또 임대 기간 이 남은 상황에서 B학교의 교사들과 학생들은 건물 중앙 출입문과 엘리베이터 사용을 금지당했는데요. 만약 부득이하게 엘리베이터를 사용해야 할 때에는 협회 측 변호사에게 연락하여 따로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 허락을 받더라도 1층이 아닌 지하주차장에서만 엘리베이터를 탈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렇게 정당한 사유 없이 임차인의 엘리베이터 사용을 금지할 수 있을까요?
건물의 종류와 임대차계약상 특약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건물의 종류와 임대차계약상 특약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 건물을 구분해 각 부분 별개의 부동산으로 소유하는 형태를 집합건물이라고 합니다. 집합건물은 전유부분과 공유부분으로 나눠지는데요.

전유부분
- 건물 1동의 독립된 집, 사무소, 점포
- 소유권은 해당 세대주나 임차인에게 주어진다.

공용부분
- 전유부분을 제외한 공간
- 복도, 계단, 입구, 통상 엘리베이터 해당.
* 면적의 비율에 따라 공용부분 사용에 차이가 있으나 아예 공용부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면 집합건물법 위반입니다.

엘리베이터 사용 금지 특약이 없었는데 이용을 막았다면 임차인은 계약 만료 전이라도 임대차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손해배상청구도 가능합니다.

임대차 계약서상 명시된 관리비에 엘리베이터 비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사용을 금지했다면 건물주가 일종의 부당이득을 취한 셈입니다. 이때 임차인이 부당이득반환청구 소송을 걸어 그동안 지불한 엘리베이터 관련 비용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부동산 문제로 법적인 다툼이 발생했다면 로엘법무법인의 법적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본 법무법인은 수천 건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축적된 노하우와 경험을 통해 의뢰인에게 보다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드리고 있습니다. 편하게 방문 및 전화상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로엘법무법인 부동산전문변호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웹 접근성
로엘법무법인은 모든 사용자가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웹 사이트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준수 및 개선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중심 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로엘법무법인은
앞으로도 고객의 편리한 이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