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본인이 거주하던 시가 8억 원 아파트를 딸에게 증여한 뒤 지방으로 이사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자녀에게 집을 물려주려고 하니 증여세만 수천만 원에 달했고, 딸은 지방에 5억 원짜리 아파트를 사둔 게 있다며 집 맞교환을 요청했습니다.
저가 양도와 집 교환, 둘 중 어떤 방법으로 딸에게 아파트를 증여하는 것이 A씨에게 좋을까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4조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4조에 따르면 증여는 한쪽 당사자가 대가 없이 자신의 재산을 상대방에게 수여하는 계약입니다. 현행법상 증여받은 사람은 받은 금액에 대해 증여세를 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A씨가 8억 원 아파트를 자녀에게 양도하기로 결정했다면?
A씨가 8억 원 아파트를 자녀에게 양도하기로 결정했다면 따로 증여세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양도세를 추가로 더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딸이 해당 아파트를 3억 원에 매수하기로 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양도세뿐만 아니라 증여세도 내야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자칫 기준 금액보다 싸게 판매하는 식으로 집을 양도한다면 정상 시가 거래보다 더 큰 세금이 부과될 위험이 있습니다.
서로의 집 소유권을 교환하면 아무리 고액의 집을 자녀에게 물려줘도 증여세를 훨씬 적게 내거나 내지 않아도 됩니다. 자녀에게 집을 양도할 때 증여세를 산정한 방법과 같이 가족 간 집을 교환할 경우 차액의 3억 원 또는 시가 30% 중 적은 금액에 대해 증여세를 과세하지 않습니다.
집 교환 시 주의할 점
집의 소유권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증여할 경우 유사매매 사례가 보다 미리 교환할 집에 대한 감정 평가를 받은 후 이용해야 합니다. 감정평가를 받으면 최근 시세 추이를 반영해 보다 유리한 가액으로 시가 책정을 할 수 있고 이는 유사매매 사례가 보다 우선 적용됩니다. 집을 양도하거나 교환하는 방식으로 증여할 경우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하여 관련된 조항들을 잘 살펴보고 현명하게 부동산 증여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부동산 문제로 법적인 다툼이 발생했다면 로엘법무법인의 법적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본 법무법인은 수천 건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축적된 노하우와 경험을 통해 의뢰인에게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드리고 있습니다. 편하게 방문 및 전화상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웹 접근성
로엘법무법인은 모든 사용자가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웹 사이트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준수 및 개선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중심 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로엘법무법인은
앞으로도 고객의 편리한 이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