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변호사 | 가해 학생의 사이버 폭력 사실을 입증하여 2, 3호 처분을 이끌어 냄
한 눈에 확인하는 사건 요약
본 사건은 학생들 사이에 발생한 사이버 폭력 사안으로 가해 학생들이 SNS 게시글과 댓글을 통해 피해 학생을 비방하고 협박한 사례입니다. 피해 학생은 반복적인 조롱성 댓글과 사적 비난에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였으며 이에 따라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간 괴롭힘은 피해자의 심리에 중대한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본 사안은 SNS를 중심으로 형성된 집단적 비방 구조 속에서 피해 학생이 고립되고 괴롭힘을 당한 전형적인 사이버 폭력 사건입니다. 피해 학생 보호와 사건의 공정한 해결을 위해 본 사건은 조속히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에 회부되었고 전문 변호인의 조력을 통해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졌습니다.
학교폭력변호사가 알려주는 처벌 수위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제17조(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① 심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ㆍ교육을 위하여 가해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조치(수 개의 조치를 동시에 부과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할 것을 교육장에게 요청하여야 하며, 각 조치별 적용 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다만, 퇴학처분은 의무교육과정에 있는 가해학생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 피해학생 및 신고ㆍ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 학교에서의 봉사
4. 사회봉사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6. 출석정지
7. 학급교체
8. 전학
9. 퇴학처분
학교폭력변호사의 조력
① 사건 구조 분석 및 사실관계 정리
전문 변호인은 피해 학생측의 정황과 피해 정도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가해 학생들의 비방성 댓글, 협박성 메시지, 게시글 재게시 등의 행동이 명백한 사이버 폭력에 해당함을 입증하였습니다. 가해자별 책임소재를 구분하여 제출함으로써 사건의 객관성을 높였습니다.
② 의견서 제출 및 심의 출석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에 제출된 변호인의 의견서에는 피해자의 정신적 고통, 가해 행위의 반복성 및 전파력, 피해 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관계 등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변호인은 직접 심의위원회에 출석하여 피해 학생의 입장을 대변하고 정당한 조치가 내려지도록 적극 진술하였습니다.
학교폭력변호사의 조력 결과
로엘 법무법인은 대리인 의견서 작성 및 제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출석 및 진술 등을 통해 가해학생에 대해서 [2호, 3호 처분]을 이끌어 냈습니다.
본 사건은 SNS를 통해 집단적으로 확산되는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는 사례였습니다. 로엘 법무법인의 변호인은 피해 학생을 대리하여 강력한 대응을 이끌어냈으며 이를 통해 피해자의 보호와 가해자의 선도 모두를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폭력은 조기에 정확한 대응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전문적인 조력이 실질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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